자폐성 장애의 진단을 위한 자폐증 진단 관찰 스케쥴(ADOS), 자폐증 진단 면담(ADI-R)을 실시하며, 아동의 지능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아동의 치료와 부모 교육 방향을 잡아드린다.

     학령기 및 청소년기 아동의 언어 검사로는 수용, 표현어휘력 검사뿐 아니라 읽기, 내용 이해, 추론 등 상위언어의 영역을 포함하는 다양한 평가를 통하여 아동의 언어진단이 이루어지게 된다.

 
     집단 프로그램 진행
     주 1회, 1회기당 90분으로 진행되며 집단은 수시로 모집합니다.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불안 대처 프로그램
     우울 대처 프로그램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며, 의뢰 영역에 따라, 학습 증진, 인지행동치료 또는 놀이치료적 접근을 중심으로 주 1회, 1회기당 50분의 상담시간으로 진행 됩니다. 아동 및 청소년 치료의 경우에는 부모 교육과 면담이 이루어지며, 부모의 양육 방식과 태도의 변화가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학령기 아동의 언어, 의사소통 능력은 학교라는 새로운 환경과 맞물리며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게 된다. 우선 학령기 아동의 경우 이전의 언어 문제는 학습에의 어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실제로 다른 동반된 장애 없이 언어에만 문제를 보이는 아동이 학령기에 일부 학습장애로 이어진다는 보고가 있는 등 그 위험성이 일찍부터 지적되어왔다. 또한 아동이 가정을 벗어나 처음 속하게 된 학교라는 사회 집단 안에서 적절한 의사소통을 하지 못할 경우, 또래 관계에서도 어려움을 보일 수 있는데, 이는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이 시기 아동의 언어능력은 다른 요소와 맞물리며 더 큰 문제를 초래할 수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아동들 중에는 자신이 가진 언어를 다른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적절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는 아이들이 있다. 이러한 아동들을 위하여 나이가 비슷하고 언어 수준이 비슷한 아이들을 2-3명 함께 치료하는 언어 집단 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집단에서는 각 아동의 나이와 언어 수준에 맞는 목표를 정하여 언어치료를 실시하게 되지만 각 나이대에 가장 자연스러운 사회 환경을 만들어 언어 집단을 실시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