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이 상당히 까다로운 기질을 보여서 밥을 잘 먹지 않고 잠도 잘 자지 않고, 엄마와 떨어지지 않으려 하고 떼를 심하게 쓰고, 변화를 거부하고, 쉽게 달래지지 않고, 사람이나 상황을 무서워 하고, 다른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경우, 기질 검사를 바탕으로 아동의 특성을 파악하여 이렇듯 까다로운 기질의 아동을 잘 양육하실 수 있도록 부모님께 정보 제공과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부모-자녀 상호작용)
     (모·아/부·아 상호작용)
     생에 초기에 주 양육자와의 안정적인 애착은 이후 아동의 정서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직장을 다니시면서 아동과 애착에 어려움이 있는 부모님이나 다른 이유에서 아이와의 애착이 제대로 형성되지 못한 부모님을 위한 상담 및 부모 교육, 그리고 유아를 위한 놀이치료 및 모아 상호놀이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자폐성 장애의 진단을 위한 자폐증 진단 관찰 스케쥴(ADOS), 자폐증 진단 면담(ADI-R)을 실시하며, 아동의 지능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아동의 치료와 부모 교육 방향을 잡아드린다.
     영유아기 언어 검사로는 상징행동 검사, 부모보고를 통한 언어 발달 검사 등이 있다.

 

     사회성이 떨어지는 어린 유아를 위하여 나이와 언어수준, 그리고 발달 수준이 비슷한 2-3명의 아동을 짝지워 함께 놀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중재하고 지도하는 놀이치료 방법. 대상은 취학전 아동이다.


     아직 말을 하지 못하는 언어 이전기의 아동에게도 언어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많은 일들이 일어난다. 옹알이를 하고, 손짓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가리키던 아동은 점차 언어로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표현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서 말이 늦거나 언어발달이 지체된 아동, 다른 동반된 장애로 인하여 일반적 언어 발달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등의 경우 언어치료를 통해 아동 언어 발달에 필요한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 또한 언어 촉진을 돕는 방법을 가르치는 언어촉진 부모교육과 실습을 통하여 부모님께서 아동의 언어를 촉진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아동들 중에는 자신이 가진 언어를 다른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적절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는 아이들이 있다. 이러한 아동들을 위하여 나이가 비슷하고 언어 수준이 비슷한 아이들을 2-3명 함께 치료하는 언어 집단 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집단에서는 각 아동의 나이와 언어 수준에 맞는 목표를 정하여 언어치료를 실시하게 되지만 각 나이대에 가장 자연스러운 사회 환경을 만들어 언어 집단을 실시하게 된다.